마음만 먹으면 온라인으로 소비하는 대부분의 것들을 구매 할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인터넷으로 어떤 물건을 구매하고 있지?라는 관심이 생겨 통계청 사이트를 한번 들어가 보았습니다.

 

통계청 홈페이지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아래의 표는 절대적인 구매액을 표시하는 데이터로,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도 유사한 패턴의 순위가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우선 총 구매액 기준으로 어떤 물품을 많이 소비하고 있는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참고로 통계청 자료는 종합몰과 전문몰 기준으로 구분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11월 구매액을 기준으로는 가전,전자, 통신기기가 가장 큰 금액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복, 화장품, 음식료품 순으로 거래되는 규모의 크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1월 한달간 국내에서만 10조원 규모의 거래가 이루어졌네요, 생각보다 더 큰 규모입니다.

 

그럼 왜 온라인 쇼핑을 이렇게 많이하는 걸까요? 아마도 편의성, 가격경쟁력, 상품의 다양성 등 여러 배경이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 놀라웠던 부분은 신선제품인 농축수산물은 온라인 거래가 희박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만, 종합몰에서만 2천억원 가량의 거래가 이루어졌네요!! 배송 속도와 기술이 발전해 가면서 더욱더 커지고 있고 앞으로도 성장 할 시장으로 생각 됩니다.   

 

 

 

온라인 구매시 누구의 영향을 받나요? 


 

 

그럼 온라인 구매를 결정 할 때 보통 누구의 영향을 많이 받을까요? 혹시 인플루언서?

KISDI에서 보고된 자료 중, 아래표를 보시면 어느정도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온라인쇼핑을 이미 경험해본 사용자들은 검색을 주로 이용한다고 답변을 했고, 온라인 쇼핑을 처음 이용하는 사람은 주로 지인을 통한 정보를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에 입문하게 된다는 응답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네요~! 생각보다 인플루언서(SNS, 블로그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쇼핑을 한다는 사람이 적어 예상과는 다르다네?!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어디까지나 위 자료는 설문조사에 의해 이루어졌고, 인간의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의식 보다는 무의식 세계이기에 위 설문조사에 큰 의미를 둘 것인지는 고려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단, 온라인 쇼핑 유경험자들은 많은 부분 검색을 통해 쇼핑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예상했던 부분이었고, 이에 발맞춰 국내 포털사이트들이 자체 쇼핑몰(네이버스토어 같은)을 구축하여 급성장 한 것을 짐작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국내 온라인 쇼핑의 메인스트림은 포털의 쇼핑몰이라 감히 생각해 봅니다. 그렇다면 향후의 승자는 지속해서 포털사이트일까요? 음~ 다음번에는 그에 대한 부분도 한번 생각해 보는 블로그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쇼핑 구매시 어떤 부분을 중요시 하시나요?


 

그럼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어떤 부분을 소비자들은 중요시하고 있다고 생각 할까요? 고맙게도 KISDI에서 아래와 같은 조사를 실시하였네요.

 

 

 

온라인쇼핑 이용 경험이 있는 경우 최신상품 여부나 유행을 중시하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적극적으로 찾아보고(특히 동일 상품 구매자의 평, 즉 구매평) 가격을 고려하여 소비를하는 아주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인터넷 구매시 실물을 볼 수 없기에 구매평을 크게 참고하고는 있습니다만,,, 구매평만이 또 제가 원하는 상품을 찾게 해 주는 것 같지는 않고 이 부분도 향후 더욱 개선 될 여지가 있다고 잠시 생각을 해 봅니다~!

 

그럼 오늘도 합리적인 소비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