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가 대중화 되고, 집안일을 상황에 맞게 분담해서 나누는 문화가 어느정도 자리잡은 요즈음, 우리 집에서도 서로의 성향에 따라 집안일이 조금 분리되었다. '옷을 사랑하는 아내가 빨래를, 자취 경험이 있는 내가 요리를, 둘 다 흔쾌히 원치 않았던 청소는 공동으로' 라는 암묵적 룰이 생기게 된 것이다.

 

요리에 큰 관심은 없지만 쿠키를 구워 먹는 것을 좋아하는 아내가 결혼하며 장만한 미니 오븐을 바꾸겠다는 얘기를 했고, 그럼 미니오븐에서 가정용오븐으로 업그레이드 되는거?라는 기쁜 마음으로 인터넷을 검색했으나 너무 다양한 가격대와 종류로 한시간 가량 다양한 오븐을 구경만하다 지쳐, 가정용오븐 구매시 고려할 부분을 우선 정리해 둔다. 

 

전기오븐과 가스오븐

먼저 오븐은 열을 필요로 하는 장치이고 그 열을 어디서 가져오는지에 따라 전기오븐과 가스오븐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가정용에서는 전기오븐을 사용한다. 물론 가스오븐을 사용 할 수도 있겠지만 가스오븐의 크기가 대형이고 예열시간이 전기에 비해 길고, 가스를 연결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기에 가정에 가스오븐이 빌트인 되어 있지 않는 이상 주로 전기오븐이 사용되고 있다. 

 

다양한 전기오븐의 종류

 

가정용 전기오븐의 가장 기본형태는 대체로 미니오븐에 적용되고 있는 컨벤셔널오븐 형태이다.  

단, 가정에서 좀 더 다양하고 볼륨감 있는 요리를 원한다면 미니오븐으로는 부족하고 적어도30L 이상의 오븐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 보통 30L이상의 가정용오븐이라면 대부분 컨벡션오븐 기능이(팬이 달려 내부 공기를 순환시키는 구조) 대체로 존재한다.

 

- 컨벡션오븐 기능에 스팀을 추가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컨벡션 오븐의 단점 중 하나인 음식 겉면이 건조해 지는 부분을 방지 할 수 있다. 

 

- 광파오븐은 제품명과 같이 광파(원적외선)을 이용해서 가열하는 기능이 있는 오븐을 통칭하는데, 광파(원적외선)을 주로 이용하는 오븐도 있지만, 컨벡션오븐의 기능에 광파(원적외선)가 추가된 형태의 제품들도 존재한다. 

 

우리집에서는 베이킹 및 고기류(오븐통닭) 조리에 이용 할 예정이라, 컨벡션 기능이 주를 이루고 스팀 추가 기능이 있는 35L 이상의 오븐을 제1 구매대상으로 고려 중이다. 단, 광파오븐의 획기적인 조리시간 단축이 마음에 걸린다. (욕심을 내려놔야 하는데,,,)

 

 

컨벡션인지 광파인지 큰 틀을 정했다면 이것도 고려해보자  

  1. 용량

클수록 대용량 요리가 가능하다. 단, 예열시간이 길어지고 집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그래도 오븐을 적극 활용할 의지가 있다면 30L 이상은 되어야 되지 않을까.

 

  2. 온도 조절

맛있는 요리를 위한 용도로 구매한 오븐이 온도유지 및 조절이 잘 되지 않으면 속상 할 수 있다. 구매하려고 하는 오븐이 설정한 온도를 잘 유지하는가는 음식의 퀄리티를 좌우할 수 있다. 또한 같은 음식을 조리하더라도 온도 설정에 따라 그 시간은 달라질 것이다. (E.g. 200도-30분/180-45분) 

따라서 구매하고자 하는 오븐의 최고 온도가 몇도까지 설정되는지도 구매시 고려될 만한 부분이다. 

 

 3. 조리 후 청소

조리 기구들을 구매 할때 가장 크게 고려되는 부분 중 하나다. 요리 후에 편리하게 청소 할 수 있을까? 오븐 내부의 모양새에 따라 오븐을 청소하며 후회할 수 있으니 내부 모양이나 사용후기 등을 고려해서 구매하자. 여러 오븐들을 검색해 보며 스팀으로 자동청소가 되는 오븐도 있어 매우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4. 브랜드

오븐을 만드는 회사는 매우 다양했다. 

- 고가의 제품을 만드는 스메그, 우녹스, 지에라 등. 주로 유럽메이커

- 가정용 제품을 주로 생산하는 위즈웰, 에스코, LG, 삼성, 럭셀(luxel), 럭셀, 드롱기, 델키, 매직쉐프, 대우, SK 등.

내 자신이 고가 브랜드에 가치를 두는지 A/S에 중점을 두는 지, 가성비를 중시하는지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다. 참고로 나는 복잡한고 고도의 기술이 필요치 않은 가전제품이라 판단하고 가성비 제품을 고려 중이다.   

 

결론, 어떤 요리를 주로하게 될 건지, 집안에서 어느정도의 공간을 오븐에게 할애할 수 있는지, 사용 후 세척은 편한지를 고민한 후 다시한번 판매사이트에 접속해 보자~!

 

 

 

+ Recent posts